FBI CHECK란?
미국의 범죄신원조회, 줄여서 미국신원조회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다른 말로 범죄사실증명서 또는 범죄경력증명서라고도 불리며, 영어로 CBC(Criminal Background Check) 또는 Criminal Record 또한 모두 FBI Check를 말합니다.
FBI Check = CBC = Criminal Background Check = Criminal Record = 범죄사실증명서 = 범죄경력증명서
 
FBI Check는 주로 어디에 사용되나요?
원어민 강사 등 한국에 체류하면서 일하는 미국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를 대상으로 범죄경력 등 신원조회에 사용됩니다.
 
FBI CHECK 업무 프로세스
<고객이 한국에 있을 경우>
1) 핑거프린트 용지를 좋은 종이에 2장 프린트 한다.
2) 가까운 경찰서(지구대, 파출소는 안됨) 방문하여
- FBI 핑거프린트 같은 것 2장 지시대로 찍는다.(왼쪽 부분 경찰서명, 경찰관 서명 받을 것)
- 당사에서 제공한 신청서(별첨: 신청인란과 밑에 서명란에 서명)와 경찰서에서 찍은 핑거프린트 2매를 동봉하여, 우편이나 퀵으로 저희 APOSTIU에 보내주시면 됩니다.)
 
<자주하는 질문>

Q. 이전에 FBI사이트를 통해 양식을 다운받아 직접 신청을 하였는데 3개월이 지나도록 연락조차 없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서류발급을 빨리 앞당길 방법이 없는지요?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불가능합니다. 방법과 절차를 훤히 꿰뚫고 계시고 본인이 직접 핸들링이 가능하신 경우, 물론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하면 비용이 세이브 되시겠지만, 일반적으로 서류에 하자가 없는 정상적인 경우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2~3개월이 소요되므로, 좀더 기다려보시거나 대행사를 통해 새로 발급 받으시는 게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현명한 방법으로 보여집니다.

Q. 신원조회는 본인이 아니여도 조회가 가능한지요?
☞ 공증, 아포스티유, 신원조회 모두 대리인(대행사)를 통해 대행이 가능하며, 전세계 어디든 그 절차와 형식만 다를 뿐, 반드시 본인이 직접 하지 않아도 위임받은 대리인(대행사)이 신청접수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더욱이 신원조회의 경우, 원래 본인 보다는 기업체나 단체에서 지원자 혹은 고용자들의 신원파악을 위해, 개인으로 부터 위임을 받아 조회를 하는 게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Q. 만약 서류가 Reject될 경우, 소요기간은 얼마나 늘어나나요?
☞ 만일 Reject 당한다면 Reject까지의 소요기간 만큼이 추가가 됩니다. 하지만 Reject직후 바로 해당 원인분석하여 미리 준비해둔 여분의 Fingerprint양식으로 재접수가 가능하므로, 지연된 몇일간의 시간은 충분히 만회가 가능하리라 봅니다. (Fingerprint양식 2부를 준비하시도록 말씀드리는 것은 혹시 모를 Reject을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Q. 미국 원어민강사의 비용으로 서류를 발급받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알아보고 처리하고 싶어할 때
☞ 외국인이 직접 방문 또는 영어로 전화상담이 가능한가요? 외국인 고객분이 직접 상담을 원하시면, 당사에서 전문 상담원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Q. 긴급으로 신원조회가 필요하여 고비용에도 불구하고 대행사를 이용하는데, 만일 약속한 납기까지 서류를 받지 못하면 환불이 가능한가요?
☞ 비용과 관련하여, 고객분들께 서류안내, 준비 등 쉽고 간편한 절차만으로 진행하여 드린다고 하여 해당 대행서비스 자체가 손쉽게 이뤄지는 것이 아님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항상 보다 좋은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저희 APOSTIU는 노력하고 있습니다.